2025/07/30 2

[한국 창작 발레 작품 해설] 불안, 우울, 고립 – 청년세대 감정 기반 작품 분석

서론 – 청년세대의 내면을 발레로 말하다21세기 대한민국의 청년세대는이전 세대와는 다른 종류의 불안과 우울, 고립감을 경험하고 있다.높은 경쟁률의 입시와 취업, 불안정한 노동 환경,SNS를 통한 끊임없는 비교와 감정 소진,가족 해체와 개인주의의 확산은청년 개개인의 내면에 깊은 외로움과 정체성 혼란을 남기고 있다.이러한 정서적 풍경은 문학이나 영화, 음악을 넘어무용예술에서도 주요한 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 창작 발레계는 전통적으로 서사 중심의 민담이나 역사 인물을 다루는 경향이 강했지만,최근에는 ‘개인의 감정’, 특히 청년 세대가 체험하는 내면의 불안정성을움직임이라는 언어로 번역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이런 작품은 뚜렷한 줄거리를 갖기보다는감정 흐름과 신체의 반응을 중심으로 구성되며,관객 역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5.07.30

[한국 창작 발레 작품 해설] 발레로 구현한 다큐멘터리 서사

서론 – 무용으로 기록하는 삶: 다큐멘터리 발레의 도전예술은 언제나 시대를 기록하는 역할을 해왔다.문학은 단어로, 회화는 색으로, 음악은 소리로,그리고 무용은 ‘몸의 움직임’으로 시간을 담는다.그 가운데 ‘다큐멘터리 발레’라는 시도는그동안 비언어적 예술로 인식되었던 발레가역사적 사건이나 실존 인물, 사회적 맥락을고도로 정제된 신체 움직임으로 구현함으로써‘움직이는 기록물’로서의 예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실험이다.다큐멘터리 서사는 원래 ‘사실에 기반한 진실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며,대개 영화나 TV 다큐 프로그램에서 익숙하게 소비되어 왔다.그러나 최근 한국 창작 발레계에서는기억의 복원, 세대 간 연결, 사회적 이슈에 대한 성찰 등을무용의 언어로 구현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이러한 시도는 단순..

카테고리 없음 2025.07.30